My Special Dental Clinic

나의 특별한 치과의원

Location
Completion
Use
Site Area
Type
Seongnam-si, Gyeonggi Province
2020
Dental Clinic
214㎡(65py)
Medical Space
Location
Completion
Use
Seongnam-si,
Gyeonggi Province
2020
Dental Clinic
Site Area
Type

214㎡(65py)
Medical Space

병원 상호에서 감지할 수 있듯, 클라이언트는 기존의 전형적인 치과가 아닌 '특별한 치과' 개원을 기대하며 더 코나를 찾았다. 치아는 건강을 위해 평생 케어해야 하는 만큼 생애 주기에서 가장 자주 찾는 의료 기관 중 하나가 치과이지만, 치과를 찾는 이들이 대부분 가지고 있는 인상은 다소 무겁고, 차갑고, 소음이 큰 공간이다. 더 코나는 이 같은 이용자의 두려움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지 연구하는 단계부터 착수했다. 누구라도 일상에서 친근하게 자주 오가며 이용하고, 치아뿐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을 케어받는 가깝고도 특별한 공간으로 병원 인테리어를 재해석하고 구현했다.

나의 특별한 치과 의원은 수술 전문 병원으로, '수술'이라는 단어가 환자들에게 주는 두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최대한의 안락함과 편안함을 선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데 집중했다. 더 코나의 시그니처 모티브인 '자연'의 콘셉트를 인테리어와 마감재, 공간 구성에 최대한 반영하여 숲길이나 강변, 호숫가에 있는 듯 평화롭고 편안한 분위기를 유도했다. 

나의 특별한 치과 의원 작업 시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마감재이다. 바닥의 경우 병원 인테리어에서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소재인 콩자갈 에폭시로 시공했는데, 그 덕에 들어서는 순간 병원에 갖고 있던 편견이 희미해지며 쾌적하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병원 인테리어의 핵심이자 이용자들이 대기하면서 오랜 시간을 머무는 공간인 로비는 병원의 아이덴티티와 편안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등받이가 낮은 소파는 강가의 곡선에서 모티브를 얻은 라운딩 디자인으로 부드러운 선형을 만들었다. 등을 기대는 등받이를 낮게 하고 뒤쪽으로 공간을 내어 현무암, 모래, 식물로 연출한 작은 정원을 마련해서, 앉아 있으면 실제 호숫가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도록 유도했다. 접수 데스크 카운터와 로비 정중장에 배치한 벤치 역시 스톤 질감의 소재를 사용해 공간 전체에 내추럴한 자연미를 가미했다.

한편 병원은 부실이 다양하게 나뉘는 공간의 특성상 월의 디자인이 공간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기존 병원 공간이 풍기는 차갑고 직선적인 이미지를 희석시키기 위해 나의 특별한 치과 의원 내 모든 월은 라운드 형태로 제작했다. 테이블 등 기타 집기에도 원형 모티브를 적용해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아늑한 분위기가 나도록 연출했다. 전문 의료 집기 외 진료실에서 마주하는 작은 가구들도 나만의 특별한 치과 의원을 위한 맞춤형 제작으로 홈 리빙 퍼니처 같은 편안한 느낌을 주었다. 모란시장 내에 자리한 치과는 고객 대부분이 60대 이상의 고령층인데, 개원 이후 후기를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는 공간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업자더 코나

사업자등록번호8860100997

대표전화02.388.5754

대표자백예진

문의메일info@conadesign.com

주소서울시 종로구 진흥로 450

Copyright © 더 코나. All right reserved.

사업자더 코나사업자등록번호8860100997대표전화02.388.5754

대표자백예진문의메일info@conadesign.com주소서울시 종로구 진흥로 450

Copyright © 더 코나. All right reserved.